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교관' 기초 탐색 및 준비, 전망에 대하여

'외교관'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외교관은 정치적 사건과 상황, 경제 통상 정보, 생활 정보 등을 수집 분석하여 본국의 정부나 기업에 알리는 역할을 하며, 본국을 대표하여 외국에 파견.

외국과의 교섭을 통해 정치, 경제, 상업적 이익의 보호와 증진을 추구하고, 해외동포와 해외여행을 하는 자국민을 보호합니다.

본국과 타국의 우호 관계를 증진시키며, 양국 간의 경제적, 문화적, 과학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평균 연봉은 23년 2월 22일 기준 6,717만원입니다.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악 능력. 수리/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뛰어난 외국어/언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서 작성 및 검토/정리, 일정조율을 좋아하며,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고, 설득/발표/연설에 자신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관련직업-[대사] [총영사] [공사] [영사]

관련학과-[경제학과] [국제문화정보학과] [국제통상학과] [국제학부] [독어독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법학과]

                 [불어불문학과] [스페인어학과] [아프리카어과] [영어과] [영어영문학과] [영어학과] [유럽/기타어과] [일본어과]

                 [일어일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중국어과] [중어중문학과] [행정학과]

 

 

 

직업 탐색 및 준비

 

 

외교관이 되기 위해선 4년제 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 또는 외국어 계열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력 분포(직업정보 2021)

-대졸(90%)

-대학원졸(10%)

 

전공계열 (직업정보 2021)

-인문계열(7%)

-사회계열(57%)

-공학계열(17%)

-자연계열(20%)

 

 

반기문평화기념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외교관 업무를 체험하고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외교관 후보자는 일반 외교, 지역외교, 외교 전문 분야로 선발하고, 시험응시 시 영어와 근무를 희망하는 국가 언어의 외국어 능력 검정시험 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1차 선택형 필기시험, 2차 논문형 필기시험, 3차 면접시험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직업 전망 및 직업 만족도

 

향후 5년간 외교관의 관련 직업인 정부행정관리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입니다. 정부행정관리자의 경우는 공무원 채용 후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며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의 특성상 일자리에 큰 변동은 없을 전망입니다. 다만, 민간 경력자를 대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춘 행정 관리자를 채용하는 점은 이들의 일자리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현 일자리는 유지 또는 다소 증가할 전망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외교관의 관련 직업인 정부행정관리자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직업만족도는 81.8%입니다. (자료: 워크넷, 정부행정관리자(2021))